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코드스테이츠 PMB 09기] W1D4 시장조사

콰르릉쾅쾅 2021. 11. 25. 23:14

 

잠깐!!! 잠깐!!! 잠깐!!!

오늘도 역시 과제를 하기 전에 배운 내용을 복습 차원에서 포스팅해보자

 

전략의 시작 : 시장조사

시장조사 질문

  • Q. 시장조사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은?
    • 시장 규모
    • 대표 고객층
    • 시장 트렌드
    • 경쟁사
    • 경쟁사 시장 점유율
    자료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 Q. 시장조사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항목은?
    • 단연코 시장규모!!!!!!!!
      • 리어카 시장 vs 전기차 시장
      • 1억 시장에서 10% 점유율 가져가는 것 VS 1조 시장에서 10% 점유율 가져가는 것

초기 시장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규모'

아무리 뛰어난 제품일지라도 시장의 규모가 작으면 창출할 수 있는 가치가 작을 수밖에 없다

프로덕트가 고객에게 공개되려면 당연히 투자자가 필요하다.

당연히 투자자라면 시장규모를 가장 중요하게 보지 않을까?

 

  • Q.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가 없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 시장의 대표 플레이어의 매출을 다 더 해준다. 여기에서 몇 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하겠다고 하면 된다.
    • ex) 배달시장의 규모를 조사한다고 해보자 그럼 배말의 민족 + 쿠팡 이츠 + 우버 이츠+ 등등을 모두 더해준다.

전략의 시작 : 시장조사 → 포지셔닝

Q. 포지셔닝이란?

  • 브랜드가 원하는 포지션(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활동
  • 포지셔닝은 포괄적으로 브랜딩을 이야기한다

Q. 포지셔닝 맵을 그리는 절차는?

  1. 포지셔닝맵을 그리기 전 제품을 사용할 고객이 누군지 명확히 정의한다.
  2. 해당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가장 대표적인 속성 2가지를 설정한다.(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희소성, 맛, 인지도, 기능성, 내구성, 디자인 등)
  3. 해당 속성에 맞춰 경쟁사를 포지셔닝 맵에 매핑한다.
  4. 마지막으로 자사의 제품을 올려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한다.
  5. 포지셔닝맵을 근거로 정확한 시장 진단을 하고, 그 결과로 향후 나아가야 될 방향성 등을 제시한다.

 

퍼플오션 전략과 대안제

블루오션 (Blue Ocean) : 치열한 출혈경쟁을 벌이는 기존 시장과는 달리, 경쟁이 없거나 미약하여 가치 혁신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레드오션 (Red Ocean) :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특정 산업 내의 기존 시장

퍼플오션(Pruple Ocean) : 기존의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만든 새로운 가치의 시장 (또는 그런 시장을 만드는 경영전략

퍼플오션 전략의 예

김치만두와 치킨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상품, 홈세트 메뉴, bhc뿌링클 스틱, 수면 체지방 측정기, 5초 안에 혈당을 재는 의료기기

또 하나의 대표적인 예시 = 쿠팡 이츠

: 배달의 민족이 차지했던 배달앱 시장에서 '치타 배달'이라는 하나의 차별점으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차지함 시장을 키울 필요도 없이 점유율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었던 굉장히 훌륭한 전략

포인트

우리가 알고 있는 블루오션이 꼭 정답은 아니라는 거다. 자본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레드오션이 적합할 수 있고, 그 시장의 파이를 가져올 수 있는 퍼플오션 전략으로 승부를 본다면 오히려 더 높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대안재

Q. 그렇다면 이 퍼플오션 전략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A. 대안재(Alternative) 개념을 활용하면 아이데이션이 쉬워진다.

대안재는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이야기한다. 이 대안재를 이해한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데 굉장히 빠르고 쉽게 내놓을 수 있더

대표적인 예시 : 카카오톡

  1. 삐삐 : 집 전화기 외에는 밖에서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문제에서 탄생
  2. 핸드폰 : 삐삐를 이용하면 연락은 받을 수 있지만 근처에 전화기를 찾고 줄을 기다려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문제에서 탄생
  3. 카카오톡 : 어디서든 전화나 문자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일정량에 도달하면 또 돈을 지불해야 했음. 또 문자가 실시간으로 확인이 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문제에서 탄생

자 이제 오늘 배운 학습 내용은 정리가 되었다.

본격적으로 과제를 시작해보자!!!

 

W1 D4 오늘의 과제

 

과제 1)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필수)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모바일 메신저 시장 규모
- 해당 제품과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이모티콘 - 온라인 캐릭터 시장 규모
- 시장의 잠재고객군의 특징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해당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은 무엇이 있을지 조사해 봅니다.

과제 2)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기업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선택)

- 제품의 경쟁업체와 대안재를 찾아 봅니다.
- 경쟁 제품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3가지 이상 수립해 봅니다.
- 각 전략을 수행했을 때 경쟁업체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될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각 아이디어 중 경쟁업체의 대응이 제일 어려울 전략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수료 기준에 부합하는 필수 과제는 과제 1번이며, 과제 2번은 여건이 되는 사람만 진행합니다.

 


나는 방문 애견목욕 시장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PM 이홍구이다. 시장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제 과제를 수행해보자

 

Q.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반려동물 양육자 인구는 1161만 명이다.

 

가구당 평균 1.2 마리를 양육한다.

반려동물 월 양육비는 반려견 기준 월 13만 원이다.

반려동물 월양비중 컷/미용 비용으로 10%를 차지한다.

 

계산을 하자면 

반려인 월평균 양육비 13만 원 중 10%인 1만 3천 원을 컷/미용비로 소비한다.

반려인 양육인은 1161만 명이니 시장규모는 11610000 * (1.2*13000)  = 1811억 1600만 원이다 

 

방문 애견목욕 프로덕트의 시장은 규모는 1811억 1600천만 원이다

Q. 해당 제품과 연관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내가 구상하는 프로덕트는 플랫폼 형태의 방문 목욕서비스이다. 방문 목욕 서비스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캐즘을 넘으면

반려동물 인접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반려견 피부에 좋은 사료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플랫폼을 만들 요령 임으로 반료 동물의 모든 생에를 책임진다는 전제로 전체 시장의 규모를 산정하기로 했다.

 

3조 7694억 원 출처 : 한국 대학신문 - 409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news.unn.net)

 

Q. 시장의 잠재 고객군의 특징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봅니다.

 

나는 대형견을 키우는 반려인으로 대형견 미용 비용이 1kg 당 1만 원이라는 사실을 안다.

중산층 대형견 반려인들은 목욕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꿈도 못 꿀 것이다.

그래서 나는 중산층 이하 대형견 반려인 들을 잠재 고객군으로 정했다.

 

Q. 과제 중 해당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은 무엇이 있을지 조사해 봅니다.

아마도 소셜미디어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가장 쉽고 효율적인 채널이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애견에 대한 사진이 엄청나게 많이 올라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