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필수)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모바일 메신저 시장 규모
- 해당 제품과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이모티콘 - 온라인 캐릭터 시장 규모
- 시장의 잠재고객군의 특징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해당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은 무엇이 있을지 조사해 봅니다.
과제 2)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기업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선택)
- 제품의 경쟁업체와 대안재를 찾아 봅니다.
- 경쟁 제품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3가지 이상 수립해 봅니다.
- 각 전략을 수행했을 때 경쟁업체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될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각 아이디어 중 경쟁업체의 대응이 제일 어려울 전략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수료 기준에 부합하는 필수 과제는 과제 1번이며, 과제 2번은 여건이 되는 사람만 진행합니다.
애견 방문목욕 서비스 '출렁' 은 반려견에게는 상쾌함을 반려인에게는 뿌듯함 과 에너지를 절약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견 방문목욕 서비스 '출렁'의 신입 PM으로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시작하겠다
(1)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 (반려동물 시장)
KB금융 그룹 경영연구소가 지난 3월에 발표한 '2021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604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9.7%를 차지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1448만 명이다. 4명 중 1명꼴로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는 소리다. 오픈서베이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반려동물은 가족이다 라는 인식이 전년 대비 증가하여, 약 74.5% 형성하고 있고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응담자 10명 중 3명꼴로 향후 양육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는 점을 볼 때 반려동물 산업의 시장은 규모는 점점 커질 것이다.
실제로 한국 농촌경제 연구원에 따르면 펫산업의 시장규모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21년에는 3조 7694억 원이었다 2027년에는 펫 시장 규모가 6조 55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러한 현상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급증하면서로 분석할 수 있다.
출렁의 경우 애견 방문목욕 서비스이다. 한국시장의 특성상 미용하고 목욕을 같이하는 경우 밖에 없어 직접 계산하여 시장조사 규모를 산정하였다.
반려인 1448만 명
반려견 총 개체수 586만 마리
반려견 마리당 월 양육비 평균 11만 원
반려동물 관련 월 양육비 지출처별 비중 (컷/미용비) 10.0%
반려견 총 개체수 * (반려견 마리당 월평균 양육비 / 컷, 미용비)
직접적인 애견 방문목욕 시장규모는 6446억 원이다
(요약)
반려동물 산업에서 방문 애견목욕 서비스는 상용화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는 추세이다. 애견목욕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6446억 원이다. 방문 애견목욕 서비스 '출렁'은 퍼플오션 전략을 사용하여 기존의 애견목욕서비스센터의 대안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출렁'은 획기적인 고객 경험을 선사함으로 3년 안에 시장규모의 10%를 점유할 수 있을 것이다.
(2) 해당 제품과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
반려동물 돌봄 시장 = 출렁 + 반려동물 케어
! 국내 펫케어 시장은 2조 1806억 원이다
! 트럭을 운전하며 강아지를 목욕시키고 집에 배송해주는 애견 트럭 목욕서비스 업체 개신남 회사는 월 2천만 원 매출을 올리고 있다.
! 2021년 펫산업은 3조 7694억 원이다
!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약 1500만 명으로 이들이 반려동물 관련 상품에 지출한 금액은 약 1조 8000억 원이다.
(3) 방문 반려동물 돌봄 시장 잠재 고객군의 특징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 : 돈은 있지만 조금만 움직여도 관절이 아픈 노년들 반려동물을 애틋하게 바라보지만 현실적으로 케어해주기 벅차다.
1인 가구 : 1인 가구 특성상 일하고 돌아와서 산책과 목욕을 시키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다
자녀가 없는 가구 : 자녀가 없는 부부가구의 72.1% 반려동물을 키운다.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이고 막상 일하면서 반려동물을 지속적으로 케어해 주기란 어려운 일이다
(4) 해당 분야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
재능 넷, 크몽 : 애견목욕 재능 020 서비스 키워드 검색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한다
SNS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애견목욕과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한다.
네이버 : 네이버 검색 키워드 통계를 통해 애견목욕 키워드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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