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과제 (세탁특공대)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eekly 2 세탁특공대 제품기획 BM강화

콰르릉쾅쾅 2021. 12. 10. 21:59

제품(기능) 기획

이번 위클리 과제는 저번 주 위클리 과제에서 고객이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정의하는 거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 가져야 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그리고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해 보겠다.

 

저번 위클리 과제에서 아쉬운 사용자 경험의 문제로 지목됐던 세탁물 배송기간 같은 경우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MVP를 만들기 위한 힌트를 얻기 위해 세탁 특공대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본 결과 현재로써는 세탁 프로세스 때문에 현실적으로 세탁물 배송기간을 단축하기 어렵다고 한다. 만약 세탁 프로세스를 단축한다면 (ex) 수거 검수 완료 건너뛰기) 세탁 배송기간을 줄일 수는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세탁물 배송기간 줄일 수 경우 오히려 품질과 연관이 되어 세탁 특공대를 사용하는 고객의 더 포괄적인 UX에 문제가 되므로 세탁물 배송기간을 줄이는 MVP 기능을 정의하는 것은 생략하기로 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기능 정의

세탁특공대 세탁 수거물 / 세탁특공대 세탁물 배달

세탁물 분실 방지 서비스

: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잠금장치가 달려있는 세탁 보관함 케이스 제공

  • 잠금장치가 달려있어 세탁물을 열어보지 못하게 보호할 수 있고 세탁물 케이스 안에 문에 붙여서 관리할 수 있는 고리 같은 것을 만들어 단독주택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장치를 개발한다.

 

: 세탁물이 배송되면 고객과의 전화통화 or 알림 서비스 제공

  • 현관문에 비밀번호 장치가 되어있는 빌라나 아파트 라면 공감이 잘 안될 수도 있겠지만 만약 단독주택에 살면 공감이 잘될 것이다. 대문 앞에 덩그러니 세탁물이 배송되면 누가 훔쳐가지 않을지 지례 짐작하게 되고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세탁 특공대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

 

환경을 생각한 세탁물 보관함 제공

: 세탁특공대의 로고가 박힌 친환경 세탁물 보관함 케이스 제공

  • 친환경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 요즘 불필요한 자원이 낭비되는 것은 환경을 중요시 여기는 세탁 특공대의 주 연령층 인 MZ세대에게 이기적이게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탁 특공대 세탁물 보관함을 제공하는 게 좋을 듯 보인다.

 

프로토타입 제작

이제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토타입을 스케치해보도록 하겠다.

세탁물 방지 서비스 / 환경을 생각한 세탁물 보관함

 

"잠금장치가 달려있는 세탁물 보관함 장치를 만들어 구매자에게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자!!!"
"세탁물을 수거하거나 배송받을 때 환경을 고려하고 세탁 특공대의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는 세탁물 보관함을 제공하자!!!

  • 대문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갈고리형 보안 잠금장치이다.
  • 지면에 닿지 않기 때문에 비 오는 상황에서 세탁물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 케이스 가운데 부분에 세탁 특공대 로고가 들어가 져있다.
  • 겉면은 방수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 보안 케이스 안에는 신발 케이스, 생활 빨래 케이스, 옷걸이 등 다양한 세탁 보관 용품들이 들어가 있다.

참고할만한 기존의 유사 솔루션

마켓컬리 배송물 보관함 잠금기능 있음
런드리고 배송물 보관함 잠금기능 있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데 있어 참고할만한 유사 솔루션이 있는지 찾아본 결과

마켓 컬리와 런드리고에서 자체 배송물 보관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마켓 컬리와 런드리고 모두 보안에 신경 썼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알아본 결과 2가지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였다 다만 여기에서는 내가 흥미로웠던 점을 풀어서 적어보려고 한다.

마켓 컬리 같은 경우 대문 위에서 갈고리형으로 부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부착할수 있어서 그럴지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부피가 꽤 컸는데도 공간을 그렇게 많이는 차지하지 않는 거처럼 보였다.

런드리고 같은 경우 세탁물 보관함이 굉장히 컸다. 밑에 바퀴가 달려있어 보관함을 이동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부피가 굉장회 컷다. 단독주택일 경우 계단이 있는 집들이 많다 이러한 계단이 있는 단독주택에서는 부피가 커서 쓰러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빌라에서는 세탁물 보관함의 활용도가 높을 수 있겠지만 단독주택에서는 세탁물 보관함의 활용도가 좋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과연 단독주택 고객들이 저 정도 되는 크기의 세탁물 보관함을 밖에다 내놓는 데에 있어 찜찜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MVP의 핵심 기능을 정의하였고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였다. 이제 만들고자 하는 MVP의 설루션을 한 문장으로 작성해보자

솔루션 정의

💡 세탁물 도난 방지 기능이 있는 실외 세탁물 수납 케이스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시장 호응 가설)

사용자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정리를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설루션 정의를 했다.

사용자 솔루션 정의를 토대로 만든 MVP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자

애매한 가설이 아닌 측정할 수 있는 가설을 만들기 위해 XYZ가설 수립 기법을 사용하여. 가설을 명쾌하게 수립하도록 하겠다

XYZ가설 :

만약 세탁 특공대 세탁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불편한 사용자 경험을 한 단독주택 고객들이 세탁물 도난 방지 서비스 명목으로 잠금장치가 되어있는 실외 세탁물 수납 케이스를 제공한다면 단독주택 고객의 20% 이상이 충성고객이 될 것이다.

 

이제 시나리오 단계로 구분하여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토리 보드 형태로 표현해 보자

BM 강화하기

세탁 특공대 BM를 강화해보자 강화하기전 기존에 세탁특공대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비즈니스 캔버스 모델을 통해 도식화해보자

이제 새롭게 기획한 MVP 기능을 토대로 세탁 특공대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해 보자.

바뀐 부분을 찾아보자

세탁특공대 세탁물 보안 수납 장치가 수익 구조부분에 추가되었다.

옆에 가격이 쓰여있지 않은 이유는 고객이 세탁 특공대를 처음 사용한 후 세탁물 보안 수납 장치를 무상으로 드릴 거기 때문이다.

다만 조건이 있다.

4주 즉 한 달 동안 세탁 특공대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세탁특공대가 무상으로 제공하였던 세탁특공대 보안 수납장치를 반납하여야 하는 조건이다.

핵심은 현상유지편향을 활용한 수익구조 방식을 이다.

 

현상유지편향
'현상유지편향(status quo bias)'이란 바꾸려고 하는 행동이 현재보다 특별하게 이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행동을 바꿈에 앞서 변화의 방향이 긍정적일 경우와 부정적인 경우 두 가지라고 가정할 때, 부정적 효과를 더 크게 인지하며 변화를 거부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이익보다 손해에 민감한 성향을 가진다.

 

세탁특공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4주 동안 세탁특공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세탁특공대 보안 수납 장치를 반납하는 조건으로 보안 수납 장치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면 아마도 기존의 서비스의 불만이 없는 고객은 보안 수납 장치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 단독주택 고객처럼 보안과 비 오는 환경에서의 페인 포인트가 있는 고객의 경우 세탁 특공대가 기존에 준 사용자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보안 수납 장치를 고려할 것이고 받아들인다면 기존의 보안에 대한 페인 포인트를 해결할 수 있고 한 달에 한번 세탁 특공대를 사용하는 충성고객으로 변경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