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과제 (세탁특공대)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eekly 세탁특공대 UX개선/개발

콰르릉쾅쾅 2021. 12. 18. 17:44

세탁특공대 UX개선/개발

앞서 페르소나를 만들었고 고객 인터뷰를 하였다 그런 다음 고객이 불편사항을 토대로 문제를 정의하고

개선사항이 담긴 MVP를 만들어 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간단하게 만든 MVP를 구체화시켜보도록 하겠다. 이번 목표는 애자일 하게 MVP를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MVP를 구체화시켜 보자 

프로덕트 백로그란?

프로덕트를 만들기에 앞서 한 팀이 일정 기간 또는 일정 시간 안에 해야 할 모든 요구사항에 대한 우선 순위화 된 목록이다

백로그를 작성하는 이유에 관해 팀원들과 논의해보자

그런 다음 팀원들과 공통된 목표를 설정해보자.

아래는 백로그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다.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

코로나 시대로 인해 비대면 배송이 늘어났다 세탁물 배송으로 발생하는 분실의 위함을 줄인고 세탁물 배송물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고 싶다.

 

우리는 누구를 위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가?

세탁특공대를 이용하는 단독주택고객들의 세탁물 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우리가 원하고 바라는 결과는 무엇인가

우리는 세탁특공대를 이용하는 단독주택고객들이 월 4900원 내는 멤버십 서비스에 등록하여 세탁물 보안 수납장치를 사용하기를 원한다

세탁특공대 MVP 백로그

백로그는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정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고객 관점에서 프로덕트를 생각해야 한다.

고객관점에서 프로덕트를 바라볼 수 있게 유저 스토리를 작성해 보자

유저 스토리

유저스토리를 작성하기 앞서 유저 스토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워보자

고객이나 사용자가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고객/사용자 = Who)

그럼 그들은 세탁특공대의 어떤 서비스를 원할까? (목적/목표 = Why)

그럼 그걸 왜 원하는가? (필요/욕구 = What)

이제 이를 바탕으로 유저 스토리를 작성해 보자

 

유저 스토리

  1. 세탁 특공대를 이용하는 단독고객주택은 세탁특공대의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보안 기능이 있는 세탁배송 케이스를 원한다.
  2. 세탁 특공대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세탁특공대의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세탁물을 수납할수 있는 케이스를 원한다.
  3. 세탁특공대를 원하는 고객들은 세탁특공대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친환경 세탁물 배송 케이스를 원한다.

3개의 유저 스토리가 나왔다.

3개의 스토리 중에는 함께 있으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함께 있으면 시너지를 일으킨 스토리끼리 그룹화해서 배포한다.

이러한 스토리 그룹을 ‘릴리즈’라고 한다.

 

3개의 유저 스토리를 릴리즈 해서

최종적으로 유저스토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릴리즈를 정의해보자

 

릴리즈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자

세탁특공대를 이용하는 단독 고객 주택은 세탁특공대의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보안 기능이 있는 친환경 적인 세탁 배송 케이스를 원한다.

 

릴리즈를 정의했다면 에픽을 정해보자

에픽이란 여러 번의 스프린트를 거쳐 완료되는 정도의 작업량이다. 보통 상위 개념의 기능을 의미한다

세탁특공대의 개선안 MVP를 구체화 하기 위해 2개의 에픽이 나왔다.

 

EPIC

  1. 세탁특공대 배송 요원은 어플을 활용해 세탁물 보안 수납 케이스에 세탁물을 배송한다.
  2. 세탁특공대 단독주택 고객들은 보안 기능이 있는 수납 케이스에 세탁물을 배송받는다.

이제 세탁특공대의 개선안 MVP를 구체화하기 위한 Epic과 릴리즈를 정의해봤다.

유저 스토리를 모은 릴리즈를 달성하기 위해 Epic과 Task를 나열해보자

테스크는 유저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릴리즈 : 세탁특공대를 이용하는 단독주택 고객은 세탁특공대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보안기능 있는 친환경 세탁배송 케이스를 원한다.

 

Epic :

  1. 세탁특공대 배송 요원은 어플을 활용해 세탁물 보안 수납 케이스에 세탁물을 배송한다.
  2. 세탁특공대 멤버십 단독주택 고객들은 보안 기능이 있는 수납 케이스에 세탁물을 배송받는다.

Epic을 바탕으로 Task를 우선순위대로 나열하여 백로그를 작성해 보았다.

IA(정보구조도)

이제 정보구조도를 작성하여 프로덕트 기능과 콘텐츠들이 어떻게 개선하여 표현되었는지 상하구조를 파악하여보자

원래는 멤버십 하위 항목으로 멤버십 가입하기 버튼이 하나 있었다.

여기에 단독주택 멤버십을 추가하였다. 단독주택 멤버십은 기존의 멤버십 혜택에 더불어 세탁물 보안 수납 케이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다만 4주 이상 사용하지 않을 시 케이스를 반납한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다

WireFrame

Lo-Fi 프로토타입을 방식으로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팀원들과 빠르게 의사소통 가능한 제품을 설계해 보자

스토리보드

Lo-Fi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개선안이 담긴 MVP를 프로토타입과 디스크립션을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스토리보드 형태로 만들어 작업물을 구체화시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