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코드스테이츠 PMB 9기] 인프런 A/B테스트 설계하기

콰르릉쾅쾅 2021. 12. 23. 17:47

인프런 A/B 테스트 진행해 보기

앞서 인프런의 렌딩 페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인프런은 기획자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는 프로덕트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결제까지의 과정이 매우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인프런 측에서 그로스 해킹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이탈률을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인프런 랜딩페이지를 살펴보며 유독 왜 이렇게 기획했을까?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은 수강신청 CTA버튼 영역입니다.

오늘 그 부분을 인프런 기획자가 되어 기획한다는 생각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As is

수강신청 CTA 영역에 문의CTA 와 좋아요CTA 버튼이 함께있어 사용자가 선택할수 있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수강신청 전환율을 낮추고 있다.

To be

수강신청CTA 영역에 오직 수강신청 CTA 버튼만 배치함으로 사용자를 단순하게 인지할 수 있게 만듬으로 사용자의 수강신청으로 전환율을 높일 수 있게 유도한다.

인프런 A/B테스트 설계

 

인프런 A/B 테스트를 설계하며 단순히 가설 검증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A/B 테스트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새로운 A/B테스트로 방향성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B 테스트를 설계하며 특히 스케줄을 계획하는 게 특히 어려웠습니다

1일 차에 관계자와 내용 공유하였고 테스트 대상자를 분류하고 A/B 테스트를 세팅하였습니다.

2~7일 차에 수강신청 전환율을 분석하였고 그 후 A/B무작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8~21일 차 고객 방문 및 수강 신청 전환율이 높은 시간대를 분석하고 시간대 별 A/B별 테스트를 진행하는 하고 사용자 연령대 별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1주 차 보다 좀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A/B테스트를 진행합니다.

25~28일 차에서는 데이터를 최종 정리 기간 하였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오차 범위 계산 및 수강신청 전환율 지표를 토대로 방향성을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