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코드스테이츠 PMB 9기] 넷플릭스 미리보기 기능 유저 스토리 작성

콰르릉쾅쾅 2021. 12. 16. 14:05

넷플릭스 유저 스토리


넷플릭스는 국내 월 사용자수 (MAU)가 1000만 명이 넘는 국민앱이다.

넷플릭스의 예고편 미리보기 기능을 기획 프로세스 태스크로 정하고 해당 테스크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정의해 보려 한다.

Task를 설계하기 앞서 '넷플릭스가 왜 미리보기 기능을 도입했을까?'에 대해 고민해 본다면 고객 입장을 이해하기 수월할 것이다'

고객이 느끼는 문제

"영화/드라마 가 대충 무슨 내용인지 알고 내시간을 투자하여 보고 싶어"

영화를 보는 것은 시간을 투자하는 일이다 대략 2시간 정도이다 드라마는 더욱 시간을 투자하야 한다.

현대의 바쁜 사회인들은 무턱대고 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싫어한다.

글로 영화나 드라마를 소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분명 글보다는 영상이 고객이 인지하는데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고객이 느끼는 페인 포인트를 영상미리 보기 기능을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럼 넷플릭스의 영상 미리보기 기능을 도입하기 전으로 돌아가 역기획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자

User Story

유저 스토리는 하나의 시스템 사용에 대한 이야기이다

넷플릭스를 이용하며 영상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자 하지 못해 불편을 느낀 사용자는 누구인지, 무엇이 개선되기 원하는지, 왜 개선되기 원하는지 정의하여 유저 스토리를 만들어 보자

(Who, What, Why)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유저는

혹시나 재미없는 영상으로 인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문제를 위해

영상을 보기 전에 미리 보기 영상을 제공하는 기능을 원한다


서비스 개선 작업(Prototype)


유저 스토리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했다. 그럼 이제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여 직접 서비스를 개선해보자

Lo-Fi Prototype

Lo-Fi Prototype으로 간단히 페이퍼로 스케치하여 빠르게 기획안을 점검한 뒤 실제 기능을 Figma툴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해 보겠다.

Mid-Fi Prototype

Lo-Fi Prototype을 팀원들끼리 기획의 의도를 파악했더라면 조금 더 구체화된 Mid-Fi Prototype을 만들어 감을 잡아보자.

스토리보드

Lo-Fi Prototype, Mid-Fi Prototype으로는 서비스를 개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개발자에게 본인이 기획한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더욱 명확한 프로토타입과 각 기능에 대한 확실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것을'스토리 보드'라고 하고 기획자에게는 다른 누구와 문서를 통해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개발자랑 에게 필요한기능을 명확히 설득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