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헤어샵 비즈니스 모델 분석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데 9개의 요소로 나누었다.
목표고객, 제공가치, 채널, 고객관계, 수익구조,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십, 비용구조
목표 고객 :
카카오헤어샵은 머리카락을 손질하고 싶은 고객과, 손님을 받고 싶은 미용사를 연결해주는 Multi sided 파이프라인 플랫폼이다
제공 가치 :
카카오 헤어샵이 제공하는 가치는 미용사와 고객 간의 연결 행위이며 예약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만남을 주선한다
채널 :
카카오 헤어샵은 모바일 앱 스토어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맺고 있다.
고객 관계 :
카카오 헤어샵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첫 방문 할인 및 웰컴 쿠폰 만원 캐시백 스타일 팁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함으로 고객 우선 주위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미용실 가맹점들에게는 미용실 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로 인해 고객들의 데이터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가공할 수 있게 만들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 기는데 도움을 준다
수익 구조 :
카카오 헤어샵은 미용 가맹점에 수수료를 받음으로 수익을 발생시킨다. 수익을 나열하자면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카카오 헤어숍은 80% 이상의 미용실이 사용하고 있는 헤어짱을 인수함으로 프로그램 사용료 명목으로 수익을 얻는다. 둘째 관리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문자 사용료이다. 미용실에서 홍보문자, 생일 및 기념일 문자, 정액권 정산, 재방문 문자 등 다양한 문자 서비스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세 번째, 카카오 헤어샵 월 사용료이다 카카오헤어샵에 등록하여 홍보를 하는 샵 에 한하여 관리 프로그램 비용 외에 카카오 헤어샵 가맹 월 사용료를 별도 수익으로 챙긴다. 마지막으로 카카오 헤어샵을 통한 예약 수수료가 있다. 카카오 헤어샵을 통해 예약이 이루어지면 25%의 수수료를 가져간다. 25%가 너무 높은 수치일 수 있으나 재방문 고객한테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핵심 자원 :
카카오헤어샵의 핵심자원은 미용실 가맹점과 고객이다.
핵심 활동 :
카카오헤어샵은 고객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매거진 형식으로 추천해주는 프로덕트를 운영하고 있고 미용실 가맹점과 고객 서로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핵심 파트너십 :
카카오헤어샵 파트너는 광고주와 입점 미용실들이 핵심 파트너이다 그들이 카카오헤어샵에서 직접 광고를 하고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여 카카오 헤어숍의 매출을 올려준다.
비용 구조 :
카카오헤어샵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카카오헤어샵 직원 임금과 카카오헤어샵 서버 이용료 등이 있다.
카카오헤어샵 Business Model Canvas(BMC)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9기] KPI Dictionary(사전) 세탁특공대의 OKRs (0) | 2021.12.08 |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3D2 캐시워크는 PMF를 찾았는가? (0) | 2021.12.07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2주차 회고 (0) | 2021.12.05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2주차 고객문제 발견 기회 창출 내용 정리 (0) | 2021.12.05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2D4 당근마켓 역기획 하기 (0) | 2021.12.02 |